당뇨

홈으로_만성질환센터_당뇨

당뇨의 합병증


당뇨 환자는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무서운 합병증에 걸리지 않기 위해 평소 철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들은 신체의 어느 기관에 나타날지 모르는 합병증 때문에 불안해합니다. 손과 발, 눈, 신장 등 구석구석에서 발생하여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합병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급성 합병증

급성 합병증은 혈당이 너무 올라가거나 떨어져서 발생하는데,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의식을 잃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 부산물인 케톤체가 쌓여 발생하는 ‘케톤산혈증’, 나이가 많은 제2형 당뇨병환자에게 많은 ‘고삼투성 비케톤성 혼수’, 혈당이 정상이하로 떨어지는 ‘저혈당증’ 등이 있습니다.

만성 합병증

당뇨병이 오래 지속되어 큰 혈관과 작은 혈관에 변화가 일어나서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생깁니다. 큰 혈관의 합병증을 흔히 동맥경화증이라 부르며 심장, 뇌, 하지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흔히 생깁니다. 작은 혈관의 합병증은 주로 망막(눈), 신장, 신경에 문제를 일으켜서 시력 상실, 만성 신부전, 상하지의 감각 저하 및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피부, 구강 질환

이외에도 피부나 구강에 당뇨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분류
농피증 피부에 침입한 세균이 화농증을 일으키는 병이며, 항상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당뇨병성 가려움증 항문, 음부 등에 많이 나타나며, 피부가 발작적으로 가려워지는 증상입니다.
괴저 외상, 화상, 화농의 악화로 생기게 되며, 염증, 수포, 궤양 등을 일으키며 열이 나고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구강질환 치조농루가 대표적이며, 증상은 치아주변의 잇몸이 치조골을 침해하여
치아가 흔들려서 빠집니다.
충치가 많은 중년 이후에 걸릴 확률이 많으며 당뇨 환자는 증세가 대체로 심한 편입니다.